본문 바로가기
일상에서 하나씩

인문학에 대하여(2)

by 찌니니 2023. 7. 23.
728x90
반응형
SMALL

 인문학의 기원, 그리고 역사는 인류의 대한 탐구로 시작하는 가장 전통적이고 중요한 주제 중 하나입니다. 인간 문명의 발전과 문화적, 철학적인 측면에서 어떻게 발전해 왔는지, 문화와 인간의 삶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등에 대한 연구가 포함됩니다.

 인문학의 기원은 인간이 가지고 있는 지적 호기심과 탐구 정신으로부터 나왔습니다. 이미 고대 문명에서부터 인간들은 자연 현상과 자신들의 존재에 대해 아주 밀도 높은 질문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고대 그리스에서 철학자들은 "물의 원리"와 같은 철학적 논의를 통해 세계의 기원과 본질에 대해 탐구하였으며, 이는 인문학의 핵심적인 주제 중 하나인 '철학의 기원'으로 이어지게 되었습니다.

 또한 현대의 문명이 발전하기 까지 우수한 문명을 자랑한 고대 이집트, 메소포타미아, 중국, 인도 등에서는 문학 작품과 역사 기록이 매우 발전하였으며, 이를 통해 자신들이 이룩한 문명을 토대로 문화와 역사를 전달하고 해석하는 데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그들의 문학과 역사의 발전은 인문학의 다른 주제들인 문학, 역사학, 언어학 등의 기원으로 이어져 수만은 학문의 발전으로 이어기제 됩니다.

 

 

 


 중세 유럽에서는 문명의 발전에 앞서 왔던 그리스와 로마의 고전적인 문헌들이 발견되고 이들의 고대 지식이 유럽에 퍼지면서, 인간 중심의 사고 방식이 부각되었고 이로 인해 인문학적 관심사는 인간의 가치, 윤리, 사회 구조 등으로 확대되어 연구되어 왔습니다.

 현대 인문학은 이러한 과거의 발전과정과 철학, 역사, 문학, 언어학 등 고대로부터 문명이 발전하면서 다양한 분야의 지식을 포괄하여 형성하게 되었습니다. 인문학의 학문적 발전을 통해 인간의 문화적, 철학적, 사회적 이해를 넓힐 수 있게 되었고 인간의 본질과 가치에 대해 탐구하며, 인류의 진보와 문명 발전에 큰 영향을 끼쳐왔습니다.

 

 

 

 

 이렇듯 동서양을 막론하고 문명이 발전하게 되었던 고대로 부터 우수한 인재들이 속속 등장하게 됩니다. 동양의 인문학의 특징은 종교와 철학, 이 두가지의 조화로움에서 인간으로서의 성찰을 중점을 두게 되었습니다.

 동양의 문화는 종교적 영향을 받은 철학적 사상들이 동양 인문학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입니다. 예를 들면, 도가, 유교, 불교 등 동양 종교들은 무한하게 다가온 자연과 유한한 인간의 윤리와 신념에 대한 깊은 철학적 고찰을 제공함으로서 오랫동안 동양문화와 사회를 발전할 수 있도록 기여해 왔습니다.

 동양 많은 국가들은 아주 오랜 역사와 풍부한 전통을 갖고 있었습니다. 이러한 역사적 유산들은 동양 인문학 연구의 중요한 출발점이며, 고대 문화와 전통적 가치를 탐구하는 데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이를 토대로 더욱 심도 깊은 연구을 할 수 있었으면 그로 인한 많은 학자들과 사상들을 키워 왔습니다.

 동양 문화는 특히나 수많은 예술과 문학적 작품을 보유하였습니다. 이것은 동양 인문학이 이러한 예술과 문학 작품들을 이해하고 분석하는 데에 중점을 두고 고유한 미적 경험과 감성을 탐구할 수 있는 유용한 요소가 되었습니다.

 동양의 인문학은 이중성과 상반되는 개념들 사이의 균형을 강조합니다. 이는 유교적인 도덕과 불교적인 무소유, 양과 음, 그리고 자연과 인간의 관계 등에서 나타났으며 이를 토대로 상대방을 존중하며 많은 의견들을 교류하며 더욱 인문학과 사회의 발전을 이끄는 원동력이 되었습니다.

 동양 인문학은 단순히 과거의 문화를 이해하는 데만 그치지 않았으며, 현대 사회에도 지금까지 큰 영향을 미치고 있었습니다. 특히 한국을 비롯한 아시아 국가인 중국과 일본 등의 현대 사회에서는 전통과 현대적 가치들 사이의 조화를 찾기 위해 동양 인문학의 원리들이 적극적 적용되어 우수한 발전을 이룩하였습니다.

 

 

 

 

 이어서 서양 인문학의 특징은 철학을 기반으로 한 과학의 발전이 큰 영향을 받았음을 볼 수 있습니다.

 서양 인문학은 고대 그리스와 로마 문화의 영향을 가장 크게 받았다고 해도 무방합니다. 고대 그리스 로마 시대의 철학자들의 다양하고 우수한 작품들과 역사적으로 매우 높은 가치의 유산들은 서양 인문학의 튼튼한 기반이 되었으며, 그리스 철학은 현대 서양의 학문 분야의 눈부신 발전을 이끄는데 가장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서양 인문학은 인간의 존엄성, 인간의 문제들을 중심으로 연구하는, 인간 중심적인 주제들을 중점적으로 여기고 이에 대한 답을 찾아 갔습니다. 이에 철학, 문학, 미술, 음악, 종교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인간이 살아오면서 겪어온 수많은 경험들과 사상들을 중심으로 이야기 되었습니다.

 서양 인문학은 서구 국가들 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큰 영향력을 갖게 되었습니다. 이것은 서양의 문화와 사상은 서로의 국경을 넘어서서 다양한 문화권에 영향을 미쳤으며 지금까지도 세계적인 학문적 교류와 이해의 기반으로 하게되어 인류의 발전에 기여하게 됩니다.

 서양 인문학은 철학적인 문제와 그것을 해결하기 위한 논의, 토론등을 중요시 하였습니다. 현대의 서양 인문학은 인간이 가지는 의미, 도덕, 정치, 인간학 등에 대한 철학적인 고찰을 중요시하며 인간의 본성과 역사적 발전에 대한 무수한 질문들을 탐구하는 것입니다.

 서양 인문학은 과학과 매우 밀접한 상호작용이 있었으며, 과학적 발전과 문화적 변화를 이해하는데에 중요한 역할을 과학이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였습니다. 이렇게 과학과 인문학의 통합으로 인간과 자연, 문화와 기술의 상호작용을 이해하는데 기여하고 더욱 인류가 윤택한 삶을 살 수 있도록 발전해왔습니다.

 

 

 

 

 이렇게 동양과 서양은 서로 다른 것 같지만 인간이 발전해 나가야하는 의의에 인간을 중점으로 두었고 거기에 종교와 철학, 과학, 수많은 요소를 결합하는 것으로 공통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렇듯 현대 사회는 동서양의 인문학을 통해 크나큰 발전을 이끌어왔고 앞으로도 문명이 만들어지고 처음으로 생겨난 인문학이라는 뿌리로 부터 시작한 수많은 학문의 생성과 발전을 통해 더욱 푸른 인류의 지구를 만들어 오고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LIST

'일상에서 하나씩'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내가 글을 쓰는 방법  (57) 2023.10.13
인문학의 대하여(3)  (36) 2023.10.09
alookso 오늘의 글  (54) 2023.07.23
alookso 오늘의 글  (30) 2023.07.22
alookso 오늘의 글  (53) 2023.07.22

댓글